본문 바로가기
헬스 정보

코어근육 자가진단방법, 코어운동 효과 및 운동법 정리

by 해보고 Have-A-Go 2020. 4. 18.
반응형

 

코어(Core)의 사전적 의미는 중심부, 핵심이라는 뜻을 가집니다. 그래서 코어근육(Core muscle)은 우리 몸에서 인체의 중심(core)부인 척추, 골반, 복부를 지탱하는 근육입니다. 일반적으로 , 복부, 엉덩이, 골반 근육을 뜻합니다코어 근육이 강화되면 나이가 들어도 등이 휘지 않고 곧은 자세를 갖출 수 있게 됩니다.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은 주로 '코어 운동', '코어 근육 운동'이라 불리는데, 허리나 목의 통증, 디스크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코어 근육이 약하면 자세를 지탱해주지 못하여 모든 운동에서도 효과를 보기 힘들며, 운동선수가 코어 근육이 약해지면 관절과 근육에 쉽게 부상을 당할 수 있고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등의 질환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헬스로 근력을 강화하려는 분들은 코어강화운동도 병행해야 부상없이 꾸준한 근력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코어근육운동의 효과

 

① 자세교정

현대인은 오랜 시간 컴퓨터작업 및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허리는 굽어있고 어깨는 앞으로 말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목이 앞으로 나와있는 거북목 증후군도 많습니다. 코어 강화 운동을 하게 되면 허리의 안정을 유지하고 자세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② 균형 감각 향상

우리 몸의 중심인 척추와 골반의 중심이 잡히며 우리 몸의 전체의 균형 감각이 좋아집니다. 이는 중량 운동을 할 때 안정감을 줄 수 있고, 보다 쉽게 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스쿼트나 데드리프트 운동의 경우에는 코어 근육이 약하면 중량을 높일 경우 부상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③ 부상방지

코어 근육이 강화되면 다른 근육의 부담을 완화시켜 부상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중량 운동시 허리 부상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④ 유산소 운동능력 향상

호흡할 때 사용하는 횡격막 기능이 좋아져 호흡 능력이 좋아집니다.

 

⑤ 스트레스 해소

호흡능력이 좋아지면 보다 편한 호흡을 할 수 있게되고 편한 호흡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⑥ 다이어트 효과

코어 근육을 강화하면 신진대사가 촉진돼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올바른 자세와 복부 사이즈 감소로 몸매가 훨씬 좋아집니다.


2. 코어 근육 자가 진단 방법

 

① 오래 걸으면 허리가 자주 아프다.

②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이 있다.

③ 바로 누운 자세에서 다리를 들어 올리기가 힘들다

④ 계산이나 경사진 길을 걷기가 힘들다.

⑤ 산후 허리통증이 생겼다.

⑥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오래 앉아 있으면 허리에 통증이 느껴진다.

⑦ 구두굽 또는 신발 밑창이 안쪽 또는 바깥쪽, 한쪽으로만 닳는다.

⑧ 일주일에 2회 이상 운동하지 않는다.

⑨ 항상 같은쪽으로 가방을 든다.

⑩ 한쪽 발로 서서 10초 이상 균형을 유지하기 어렵다.

 

 

<자가진단결과>

2~4개 : 코어근육이 불안정한 상태

5~6개 : 코어 근육이 매우 약한 상태

7개 이상 : 전문적인 코어근육운동 교정이 필요한 상태

 

 


 

3. 코어 근육 강화 운동 종류

 

① 플랭크

코어운동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운동으로 복부 전체 근육을 사용해 코어와 척추, 기립근을 발달시켜줍니다.

플랭크 자세에서는 팔꿈치를 어깨 바로 아래쪽에 두고 고개는 들지 않고 자연스럽게 양 손 사이에 둡니다.
그리고 엉덩이가 올라가거나 내려가지 않도록 몸이 일자가 되도록 해야 하는데 자세를 유지하다보면 엉덩이가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자세를 확인하면서 운동하는 게 좋습니다

 

 

② 브릿지

장시간 앉아있을 때 생기는 허리통증에 가장 효과적이며 힙업효과가 있습니다.

엉덩이 괄약근과 복근에 힘을 최대한 주고 발을 11자로 유지하고 동작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허벅지 안쪽살을 빼는 효과를 기대한다면 운동하실 때 양 무릎 사이에 고무공이나 쿠션을 두고 두 무릎을 안쪽으로 조이듯이 힘을 주는 게 좋습니다.

 

 

 

③ 슈퍼맨 자세

슈퍼맨 운동은 집에서 하는 근력운동으로 간단하게 수행하기 좋은 운동법입니다.
등, 척추 주변 근육에 특히 좋은 자세이면서 전신 근력 강화효과도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비교적 쉽게 따라하지 좋은 동작입니다.

- 팔다리를 쭉 뻗어서 바닥에 엎으린 상태로 준비합니다.
- 복근에 힘을 주고 팔다리를 동시에 들어올립니다. 

- 계속해서 복근, 팔과 다리에 힘을 주고 5초 정도 유지했다가 천천히 내려옵니다.

 

 

 

④ 크런치

양 옆구리와 복근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양손을 머리에 대고 다리와 팔을 교차하며 비틀어줍니다.

완전이 수축이 되었을 때 빨래를 짜듯이 쥐어 짜주면 큰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