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정보

등 근육(광배근, 승모근, 척추기립근, 대원근, 능형근)의 위치, 역할 정리

by 해보고 Have-A-Go 2020. 5. 1.
반응형

 

 

 

등은 상체에서 가장 많은 근육이 존재하는 부위로 주요 근육으로는 승모근, 광배근, 척추기립근, 능형근, 대원근 등이 있습니다. 이 근육들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승모근(Trapezius muscle)

 

승모근은 견갑골과 팔의 움직임에 크게 관여하며, 척추에 부착돼 있어 척추 안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승모근은 등에 있는 근육 중 광배근, 척추기립근과 함께 대표적인 근육 중에 하나이며 면적이 매우 넓어 상부, 중부와 하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승(僧)려의 모(帽)자 모양 근육이라는 뜻인데, 가톨릭 수도자의 수도복에 달린 후드 모자를 뒤로 젖힌 모양새와 닮은 모습에서 따온 말입니다.

 

 

 

 

① 상부 승모근
목 근육 움직임을 담당하는 근육으로 현대인이 가장 피로가 많이 쌓이는 곳입니다. 목과 어깨를 구부정하게 움츠린 자세를 취하거나 으쓱하는 자세,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잘 뭉칩니다. 이곳이 뭉치면 두통이나 어깨와 목이 연결된 부위, 어깨 관절 위쪽으로 다양하게 통증이 나타납니다. 

② 중부 승모근
어깨 근육인 중부 승모근은 양쪽 견갑골을 등 뒤로 모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근육을 단련하지 않아 약해지면 가만히 있어도 어깨가 굽고 상부 승모근의 통증이 심해집니다.

③ 하부 승모근
등의 표층부 근육인 하부 승모근은 가슴을 펴고 상체를 꼿꼿이 세우는 근육입니다. 이 곳 역시 견갑골을 내리고 하방 회전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부 승모근 역시 운동으로 근육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깨가 앞으로 말리는 둥근 어깨(Round Shoulder)와 머리가 앞으로 향하는 거북목 현상 등 상부교차증후군 현상이 심해집니다. 낮은 책상에 상체를 숙이고 업무나 공부를 할 경우 문제가 발생합니다.  

 

 

 

 

 

 


2. 능형근(Rhomboid muscles)

 

 

 

능형근은 등에 위치한 승모근 근육 아래에 위치한 근육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척추에서 견갑골의 척추 끝까지 이어집니다. 능형근은 척추뼈에서 시작해서 견갑골(날개뼈)의 내측라인에 붙는 근육으로 견갑골을 척추 쪽으로 끌어당겨 견갑골과 팔을 견고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견갑골을 척추 쪽으로 당길 때, 견갑골을 수축 시켜 팔이 움직일 수 있게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견갑골과 흉벽을 연결하는 역할도 합니다.
평소 등이 굽은 자세를 자주 취하거나 집중을 요하는 수작업을 무리하게 한 뒤 등 부위의 통증이 있다면 능형근에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3. 대원근(Teres major muscle), 소원근(Teres minor muscle)

 

 

 

 

대원근과 소원근 두 개의 근육은 서로 연관돼 움직이는데 소원근은 팔을 바깥 방향으로 회전(외전)시키는 작용을 하고, 대원근은 팔을 뒤로 쭉 펴는 동작과 팔을 아래로 당기는 역할을 합니다.
위치는 광배근이 시작되는 지점과 유사하고 광배근의 역할과 비슷하여 대원근은 작은 광배근이라고도 불립니다. 


4. 척추기립근(Erector spinae muscle)


척추기립근은 척추를 지탱하는 중요한 안정화 근육 중 하나로 골반의 천골에서 두개골까지 이어지는 길고 두꺼운 근육입니다. 두께가 상당한 만큼 발휘되는 힘 역시 매우 강합니다. 주로 척추의 신전과 체간의 수직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척추기립근이 약해지면 허리의 근력이 약화되어 요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 과도한 압력을 받게 됩니다. 이 때문에 요추 추간판 탈출증을 비롯한 척추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척추기립근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간이 두 발로 걸을 수 있는 것은 척추기립근 덕분입니다. 척추기립근이 튼튼하면 상체를 바로 세울 수 있어 척추에 부담이 덜하고 다소 무리하게 움직여도 통증으로 고통 받을 확률이 낮아집니다. 척추기립근이 약해질 경우 척추질환을 앓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척추를 약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르지 못한 자세입니다. 다리를 꼬고 앉거나 가방을 한쪽으로만 메는 등의 생활습관으로 인해 좌우 불균형이 발생한 경우 척추가 한쪽으로 치우치게 됩니다. 또 배가 지나치게 나와 허리를 젖히고 걷거나 허리를 구부리고 걸어도 척추 불균형이 발생, 근육, 뼈, 디스크, 인대 등이 약화되고 허리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척추 및 신경외과 의사들은 “의식적으로 좋은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라”며 “가벼운 맨몸운동을 통해 허리근력과 유연성을 높이는 것이 척추건강을 위한 핵심”이라고 말합니다.

 

 

 


5. 광배근(Latissimus dorsi)

 

 

 

 

활배근이라고도 하는 광배근은 척추와 허리에서 시작해 겨드랑이 밑을 돌아 팔까지 이어져 있는 등의 가운데에 해당하는 근육입니다. 광배근은 팔을 안으로 모으고 뒤로 보내는 동작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가장 당연하고 기본적으로, 광배근은 팔을 당기는 가장 강한 힘을 냅니다. 매달려 올라가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당기는 경우에는 광배근의 역할이 큽니다. 즉, 팔로 큰 힘을 써야 하는 경우엔 광배근이 빠지는 경우가 드뭅니다. 인체를 당겨내는 만큼, 팔과 연관된 근육 중에서는 가장 강합니다.

상체를 역삼각형으로 만드는 데에는 광배근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깨가 넓어보이는 효과 역시 삼각근보다는 광배근이 발달해서 쇄골을 지지해주기 때문입니다. 어깨를 넓히고 싶다면 광배근 운동을 해야 합니다. 광배근의 기능이 떨어지면 팔을 뒤로 끌어당기는 자세를 취하기 어려워 새우등 자세가 되기 쉽고 광배근의 기능이 저하되면 팔이 골반 방향으로 끌려가지 않으려고 어깨가 올라가게 되어 어깨결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