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정보

줌바(Zumba) 댄스의 유래와 뜻 , 효과, 의상 정리

by 해보고 Have-A-Go 2020. 5. 4.
반응형

 

 

1. 줌바(Zumba) 댄스의 뜻

 

줌바(Zumba)댄스는 라틴음악을 기본으로 라틴댄스나 벨리, 힙합 등의 동작과 피트니스가 결합된 운동입니다. 1990년대 콜롬비아 베토 페레즈에 의해 만들어진 줌바 댄스는 스페인어로 파티를 뜻하는 ‘tumba’에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 ‘조로’의 이름을 합쳐서 역동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발레·살사·메렝게·힙합 등의 댄스 동작과 에어로빅이 합쳐진 줌바 댄스는 실제로 동작을 할 때도 레게, 아프리칸 비트, 플라멩고, 삼바 등의 리드미컬한 음악을 기본으로 합니다. 다양한 강도의 반복적인 동작으로 시간 당 최대 1000칼로리를 소모할 만큼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이라고 소문나면서 국내에도 줌바 댄스 동호회원들이 늘고 있습니다. 

 

줌바댄스의 가장 큰 장점으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고 운동량이 많아 칼로리 소모가 많아 에어로빅이나 방송댄스처럼 화려한 기술이 필요치 않고 단순한 동작이 반복되기 때문에 박치나 몸치인 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줌바댄스는 전신운동이 되며, 배와 옆구리 등 살이 찌는 코어(Core) 부분의 운동량이 많으며, 1시간에 1천kcal가 소모되는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특히 체지방률이 높거나 심폐지구력이 낮은 사람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 좋은 운동입니다. 마돈나, 미셸 오바마, 제니퍼 로페즈의 다이어트 비결로 알려져 있으며, 유산소와 웨이트 운동을 병행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줌바댄스의 1시간 운동 효과는 최대 1000 kcal로, 러닝머신의 150 kcal에 비해 6.5배 이상의 효과가 있습니다.

 

 

유튜브 Zumba france by Alix 영상

 


 

2. 줌바댄스의 효과

 

줌바댄스의 창시자 베토 페레즈는 줌바댄스의 효과로 이렇게 이야기 했습니다.

"줌바댄스를 하면 체중감량은 자연스러운 결과 중 하나다. 피트니스를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것이다. 운동이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하지만 줌바는 신나는 음악과 함께 춤을 추며 즐겁게 운동할 수 있다. 그러는 동안에 잘 사용하지 않았던 근육을 사용하게 되고, 엔돌핀이 솟고, 심장박동이 요동치면서 즐거워진다."   
 

줌바댄스 창시자 베토 페레즈(가운데)

 

①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통한 체중감량

줌바댄스는 동작이 크고 빠르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가 엄청납니다. 한 곡당 평균 369kcal를 소모하고 한 시간 기준으로는 약 1,000kcal가 소모되는 고강도 운동입니다. 런닝머신을 뛰는 것보다 무려 7배의 유산소 운동 효과가 있습니다. 

 

② 정서적 안정감 및 스트레스 해소

무엇보다 줌바댄스가 최고인 이유는 고강도일지라도 뇌에서는 고통이 아닌 재미있는 놀이로 인식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다른 운동들보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즐기면서 할 수 있습니다. 뇌에서 운동을 고통으로 받아들이는 순간 내 몸에는 악순환이 시작됩니다. 살은 빠질 수 있지만 오래 지속되기 어려워서 금방 요요현상이 찾아옵니다. 운동을 하는 동안 받는 많은 스트레스로 인해 폭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줌바댄스는 하는 내내 활기차고 신이 나기 때문에 우리 뇌도 즐거워하면서 함께 춤을 춥니다. 불면증이나 우울증이 있는 분들에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정서적으로 활기찬 에너지와 기분 좋은 호르몬인 엔도르핀이 마구 솟아납니다.

 

 

③ 자세 교정 및 유연성 향상

줌바댄스를 하다 보면 다른 종류의 운동에서는 거의 할 수 없었던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춤은 삼바, 살사, 메렌 수, 맘보를 조합한 듯한 운동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춤을 출 때마다 다양한 근육을 움직이게 됩니다. 줌바댄스를 하는 동안 처음에는 낯설었던 움직임에 적응하게 되어 긴장을 줄이고 운동의 범위를 늘릴 수 있습니다. 

 

④ 저렴한 비용

줌바댄스는 비용 또한 굉장히 합리적입니다. 줌바댄스 수업은 어떤 전문 장비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수강료 외의추가적인 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⑤ 부상위험이 낮습니다.

줌바댄스 창시자 베토 페레즈는 "피트니스 프로그램 중에는 3~4년 동안 지속했을 때 무릎이나 허리가 아픈 경우도 많은데 줌바는 내가 29년 간 해오고 있지만 아무런 부상을 겪지 않았다." 라고 이야기했습니다.

 

 


3. 줌바댄스 TIP

 

① 줌바댄스를 처음 할 때에는 너무 무리한 동작을 따라하는 것보다 차근차근 배워 나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빠른 동작이나 리듬을 따라하려고 하다가 몸에 무리가 생기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관절이나 근육이 좋지 않다거나 하는 분들은 미리 강사들에게 말을 하거나 본인이 조절을 해가면서 따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줌바댄스의 준비물


② 줌바댄스 의상 및 준비물 
줌바댄스를 추려면 올바른 옷을 입고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땀을 많이 흘리는 댄스이기 때문에 큰 물 한 병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줌바댄스를 할 때 의상은 긴소매 셔츠를 입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이런 셔츠를 입으면 넘어지거나 미끄러질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밑단이 짧은 윗옷을 입는 것을 피하도록 합니다. 줌바 댄스는 뛰어 오르고 달리는 등의 격렬한 동작이 많기 때문에 옷이 말려 올라갈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스포츠 브라를 입는 것이 좋고 간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는 면 소재 브래지어는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